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심리학의 역사
1. 강의제목 : 심리학의 역사
2. 강의주제 :
① 고대 심리학과 현대 심리학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현대 심리학의 흐름을 순서대로 나열하고, 각각의 심리학을 대표하는 학자와 주요 주장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구성주의 심리학 ② 기능주의 심리학
③ 형태주의 심리학
④ 행동주의 심리학
⑤ 인지주의 심리학
|
|
2차시 |
심리학의 관점
1. 강의제목 : 심리학의 관점
2. 강의주제 :
① 심리학의 여러 관점을 열거하고, 각 관점을 대표하는 학자와 주요 주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정신역동적 관점
② 생물학적 관점
③ 진화론적 관점
④ 인본주의적 관점
|
|
3차시 |
심리학의 연구 방법
1. 강의제목 : 심리학의 연구 방법
2. 강의주제 :
① 심리학을 연구하는 과학적 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② 과학적 방법의 주요 원칙과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기술적 연구방법
② 상관법
③ 실험법
|
|
2주 |
1차시 |
신경계와 뉴런
1. 강의제목 : 신경계와 뉴런
2. 강의주제 :
① 뉴런의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② 뉴런의 특징과 기능을 정리할 수 있다.
③ 뉴런 내의 정보 소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뉴런의 구조
② 뉴런의 작동
③ 뉴런의 소통
|
|
2차시 |
신경계와 구성
1. 강의제목 : 신경계의 구성
2. 강의주제 :
① 신경계를 구성하는 중추신경계의 구성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신경계를 구성하는 말초신경계의 구성과 역할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③ 뇌 연구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중추신경계
② 말초신경계
③ 뇌 연구방법
|
|
3차시 |
감각과 지각
1. 강의제목 : 감각과 지각
2. 강의주제 :
① 감각 처리과정을 파악하고, 오감을 통한 정보처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감각 정보의 지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감각
② 지각
|
|
3주 |
1차시 |
고전적 조건형성
1. 강의제목 : 고전적 조건형성
2. 강의주제 :
① 파블로프 실험의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조건반응의 습득 및 상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고전적 조건형성의 4가지 유형을 열거할 수 있다.
② 고전적 조건형성의 공포반응과 치료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파블로프와 조건반사
② 고전적 조건형성의 유형
③ 고전적 조건형성의 반응
|
|
2차시 |
도구적 조건형성
1. 강의제목 : 도구적 조건형성
2. 강의주제 :
① 조작적 행동의 개념을 손다이크의 '문제상자' 실험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② 손다이크와 스키너가 주장한 강화와 처벌의 정의를 비교하고, 강화와 처벌의 종류를 열거할 수 있다.
③ 도구적 조건형성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조작적 행동
② 강화와 처벌
③ 도구적 조건형성의 유형
|
|
3차시 |
관찰학습
1. 강의제목 : 관찰학습
2. 강의주제 :
① 관찰학습의 요소인 자극상승, 목적상승, 모델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반두라가 실험한 관찰학습의 내용을 소개할 수 있다.
③ 각 단계별 관찰학습을 숙지하고 학습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관찰학습 요소
② 반두라의 실험
③ 관찰학습 적용
|
|
4주 |
1차시 |
기억의 과정과 특징
1. 강의제목 : 기억의 과정과 특징
2. 강의주제 :
① 기억의 처리단계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에서 정보가 기억으로 저장되고 활용되는 과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기억의 특징
② 감각기억
③ 단기기억
④ 장기기억
|
토론 |
2차시 |
언어와 사고
1. 강의제목 : 언어와 사고
2. 강의주제 :
① 언어를 구성하는 보편적 요소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사고과정에서 언어가 차지하는 역할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③ 언어와 뇌의 작용을 분석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언어의 특징
② 언어와 사고
③ 언어와 뇌
|
|
3차시 |
지능
1. 강의제목 : 지능
2. 강의주제 :
① 스턴버그(Robert Sternberg)와 가드너(Howard Gardner)가 주장한 지능이론을 이해하고, 인지작용으로서의 지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문제해결 과정과 전략을 파악하고, 추론의 종류 및 오류를 열거할 수 있다 .
3. 세부내용 :
① 지능이론
② 문제해결과 추론
|
|
5주 |
1차시 |
발달심리학
1. 강의제목 : 발달심리학
2. 강의주제 :
①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 즉 인간발달의 핵심요소들을 열거할 수 있다.
② 발달심리학의 주요 문제에 대한 견해를 논의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연구방법
② 주요문제들
|
|
2차시 |
신체발달과 인지 및 언어발달
1. 강의제목 : 신체발달과 인지 및 언어발달
2. 강의주제 :
① 태내기, 영아기와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 초기/중기/후기의 신체발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영아기와 아동기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인간의 어휘발달, 문법의 발달을 이해하고,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신체발달
② 인지발달
③ 언어발달
|
|
3차시 |
사회성 발달
1. 강의제목 : 사회성 발달
2. 강의주제 :
① 인간이 보이는 사회성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에릭슨(Erikson)의 전 생애에 걸친 사회성 발달의 발달과업을 열거할 수 있다.
③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애착이론
② 전 생애에 걸친 관계
③ 도덕성 발달
|
|
6주 |
1차시 |
동기 이해
1. 강의제목 : 동기 이해
2. 강의주제 :
① 인간의 동기요인 중 추동과 보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인간의 동기를 촉진하는 심리사회적 욕구를 열거할 수 있다.
②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추동과 보상
② 심리사회적 욕구
③ 동기이론
|
|
2차시 |
정서심리학
1. 강의제목 : 정서심리학
2. 강의주제 :
① 다차원적 측면에서 정서를 정의하고, 정서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기본정서를 이해하고, 에크만의 기본정서와 플루치크의 기본정서를 비교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정서이론
② 정서의 분류
|
|
3차시 |
정서와 감정
1. 강의제목 : 정서와 감정
2. 강의주제 :
① 비언어적 감정표현의 종류를 파악하고, 메러비안의 법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서 과정에서 뇌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비언어적 감정표현
② 뇌와 정서
|
|
7주 |
1차시 |
성격의 결정요인
1. 강의제목 : 성격의 결정요인
2. 강의주제 :
①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요인을 파악하고, 관련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열거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생물학적 요인
② 환경적 요인
|
|
2차시 |
성격이론 (1)
1. 강의제목 : 성격이론 (1)
2. 강의주제 :
① 정신역동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인 프로이트, 아들러, 융의 성격이론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② 특질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인 올포트, 카텔, 아이젱크의 성격이론과 성격 5요인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정신역동 이론
② 특질이론
|
|
3차시 |
성격이론 (2)
1. 강의제목 : 성격이론 (2) 2. 강의주제 : 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비교하고,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현상학적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인 로저스와 매슬로우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학습이론 ② 현상학적 이론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시험 |
9주 |
1차시 |
심리평가
1. 강의제목 : 심리평가
2. 강의주제 :
① 행동평가의 의미와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임상적 면접의 목적과 구성요소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③ 질문지의 유용성을 이해하고, 개별 증상을 측정하는 질문척도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행동평가
② 임상적 면접
③ 질문지
|
|
2차시 |
심리검사의 요건
1. 강의제목 : 심리검사의 요건
2. 강의주제 :
① 심리검사가 갖추어야 할 타당도의 의미를 이해하고, 타당도의 종류를 예를 들어 열거할 수 있다.
② 심리검사가 갖추어야 할 신뢰도의 의미를 파악하고, 신뢰도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심리검사가 갖추어야 할 표준화의 의미와 내용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타당도
② 신뢰도
③ 표준화
|
|
3차시 |
심리검사의 종류
1. 강의제목 : 심리검사의 종류
2. 강의주제 :
① 심리검사의 종류를 객관적 검사와 투사적 검사로 구분할 수 있다.
② 객관적 검사와 투사적 검사의 특징과 실시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객관적 검사
② 투사적 검사
|
|
10주 |
1차시 |
판별기준
1. 강의제목 : 판별기준
2. 강의주제 :
① 이상행동의 판별기준을 열거할 수 있다.
② 신경증과 정신증을 구분하고, DSM-5의 정신장애 분류범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판별기준
② 분류체계
*과제 주제 :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
(정확한 주제는 개강 후 확인 요망)
|
과제 |
2차시 |
이상행동의 원인
1. 강의제목 : 이상행동의 원인
2. 강의주제 :
① 이상행동의 정신분석적 원인을 이해하고, 정신분석이론에서의 치료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이상행동의 습득과정을 파악하고, 행동주의이론에서의 치료적 접근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③ 부적응적 인지의 인지적 구조, 인지적 산물, 인지적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정신분석이론
② 행동주의이론
③ 인지이론
|
|
3차시 |
대표적 정신장애
1. 강의제목 : 대표적 정신장애
2. 강의주제 :
① 불안의 기능을 이해하고, 불안장애의 종류인 범불안장애, 공포증, 공황장애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② 기분장애의 특징을 파악하고,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③ 성격장애의 특징을 파악하고, A군/B군/C군 성격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불안장애
② 기분장애
③ 성격장애
|
|
11주 |
1차시 |
스트레스 이해
1. 강의제목 : 스트레스 이해
2. 강의주제 :
① 스트레스를 정의하고, 스트레스를 구분하는 세 가지 범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을 열거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스트레스 이론
② 스트레스 유발요인
|
|
2차시 |
스트레스 반응
1. 강의제목 : 스트레스 반응
2. 강의주제 :
① 스트레스의 반응 중 투쟁 혹은 도피반응의 단계를 열거할 수 있다.
② 스트레스로 인한 각성 및 신체증상을 소개할 수 있다.
③ 스트레스의 일반적 적응 증후군의 경고단계, 저항단계, 소진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투쟁 혹은 도피반응
② 각성 및 신체증상
③ 스트레스 증후군
|
|
3차시 |
사회적 요인과 관리
1. 강의제목 : 사회적 요인과 관리
2. 강의주제 :
① 스트레스의 사회적 요인 중 심리적 낙관주의의 성격특성과 낙관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스트레스의 사회적 요인 중 사회적 지지의 역할과 특성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③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한 사고와 행동의 변화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심리적 낙관주의
② 사회적 지지
③ 스트레스 관리
|
|
12주 |
1차시 |
심리치료 이해
1. 강의제목 : 심리치료 이해
2. 강의주제 :
① 심리치료의 정의를 기술할 수 있다.
② 개인상담, 집단상담, 부부 및 가족상담의 심리치료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③ 심리치료의 인지적 요인, 감정적 요인, 행동적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심리치료의 정의
② 심리치료의 유형
③ 심리치료의 치료요인
|
|
2차시 |
심리치료 이론
1. 강의제목 : 심리치료 이론
2. 강의주제 :
① 정신분석의 치료기법을 파악하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치료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② 인지행동적 치료 중 행동치료 기법을 열거하고,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벡의 인지치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인본주의적 치료 중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와 펄스의 게슈탈트 치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정신역동적 치료
② 인지행동적 치료
③ 인본주의적 치료
|
|
3차시 |
심리치료 효과 및 평가
1. 강의제목 : 심리치료 효과 및 평가
2. 강의주제 :
① 심리치료의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질환에 따른 효과적인 심리치료법과 치료적 요인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심리치료의 효과
② 심리치료 평가
|
|
13주 |
1차시 |
사회심리학
1. 강의제목 : 사회심리학
2. 강의주제 :
① 사회심리학의 정의를 이해하고, 사회심리학에서 다루는 분야를 열거할 수 있다.
② 인상형성에 사용되는 단서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귀인이론의 귀인방식과 귀인편향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정의
② 인상형성
③ 귀인이론
|
|
2차시 |
사회적 영향력
1. 강의제목 : 사회적 영향력
2. 강의주제 :
① 애쉬의 실험과 동조의 원인을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② 응종과 복종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③ 타인과의 관계에서 주고받는 영향력으로 인한 태도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동조
② 응종과 복종
③ 태도의 변화
|
|
3차시 |
사회적관계
1. 강의제목 : 사회적 관계
2. 강의주제 :
① 매력의 상황적, 신체적, 심리적 요인에 대해 구술할 수 있다.
② 관계의 지속과 파경을 설명하는 사회적 침투, 자기 공개, 사회교환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③ 타인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갈등의 공격 양상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양보와 협동, 이타적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매력의 조건
② 관계의 지속과 파경
③ 갈등
|
|
14주 |
1차시 |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1. 강의제목 :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2. 강의주제 :
① 노출과 주의에 영향을 받는 소비자의 정보처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각과 기억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노출과 주의
② 지각과 기억
|
|
2차시 |
의사결정 과정
1. 강의제목 : 의사결정 과정
2. 강의주제 :
① 소비와 관련된 문제의 인식과 정보탐색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문제의 인식
② 정보의 탐색
|
|
3차시 |
구매과정
1. 강의제목 : 구매과정
2. 강의주제 :
① 소비와 관련하여 구매 전 대안평가, 구매와 구매 후 행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구매 전 대안평가
② 구매와 구매 후 행동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