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안내전화

전체교육과목

  • 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시장조사론 강좌 정보
과목명 시장조사론
교육과정 경영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신상윤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5-04-30 ~ 2025-06-17 학습기간 2025-06-18 ~ 2025-09-30
수강료 21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사, 경영전문학사
전문학사 경영
  강좌바구니 담기 수강신청
  • 강의계획서
  • 강의목차
시장조사론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수업목표

본 교과목은 마케팅 영역에서 다루어지는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따라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등을 학습하게 된다. 그러므로 본 과목을 통하여 마케팅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 기법의 이해가 가능해지며, 본 과목의 구체적인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마케팅 시장 조사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계획 수립을 할 수 있다.
2. 마케팅 시장 조사의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시장 조사에 필요한 자료의 종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마케팅 시장 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도출해 낼 수 있다.
5. 마케팅 시장 조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6. 마케팅 시장 조사를 위한 다양한 통계 분석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7. 마케팅 시장 조사를 위한 조사 결과의 해석 및 보고서 작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시험 Q&A 합계
15 25 25 10 5 15 5 0

* 수료기준 출석률 80% 이상, 정기평가(중간/기말) 1회 이상 응시(상대평가 후, 환산점수 60점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20 20 0 100

평가일정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8-08 (금) ~ 2025-08-12 (화)
기말고사 2025-09-26 (금) ~ 2025-09-30 (화)
과제 과제 2025-08-20 (수) ~ 2025-09-16 (화)
토론 토론 2025-07-09 (수) ~ 2025-07-29 (화)
퀴즈 수시시험 2025-09-03 (수) ~ 2025-09-16 (화)

* 과목 이수 기준
- 출석률 80% 이상, 정기평가(중간/기말) 1회 이상 응시

- 과락 기준 : 출석율 80% 미만, 정기평가(중간/기말) 모두 미응시

 

* 정기평가(중간/기말) 응시 기간
- 시작일(금) 15시 00분 ~ 마감일(화) 14시 59분

이전으로 다음으로
closed 하루 동안 닫기
  • 1670-6191
  • 학습설계 및 수강신청
    이름 관심분야
    연락처 상담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