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인간 이해
1. 강의제목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인간 이해
2. 강의목표 1) 사회복지실천에서 인간 이해에 대한 관점의 변천 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에서 환경속의 인간에 대한 관점을 정의하고 분석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인간 이해에 대한 관점의 변천 2) 환경 속의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
|
2차시 |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1. 강의제목 :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2. 강의목표 1) 인간발달의 개념, 원리 및 쟁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발달 단계와 발달과업을 나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 관계를 구체적 근거를 들어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인간발달의 개념, 원리 및 쟁점 2) 인간발달 단계와 발달과업 3)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
|
|
2주 |
1차시 |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 이론의 이해
1. 강의제목 :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이론의 이해
2. 강의목표 1) 프로이드의 인간관 및 가정과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구순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생식기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나열하고 그 특징을 분석할 수 있다. 3)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및 적용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개념 2) 심리성적 발달 단계 3)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
2차시 |
프로이트의 자아방어기제의 이해
1. 강의제목 : 프로이트의 자아방어기제의 이해
2. 강의목표 1) 자아방어기제의 종류에 대해 구분하고 각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아방어기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자아방어기제의 주요 개념 2) 자아방어기제와 사회복지실천
|
|
3주 |
1차시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이해
1. 강의제목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이해
2. 강의목표 1) 분석심리이론의 이론의 인간관과 주요개념에 대하여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분석심리이론에서 제시하는 성격 발달에 대한 관점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나열할 수 있다. 3) 분석심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및 적용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절 제목) : 1) 분석심리이론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2) 분석심리이론의 성격 발달에 대한 관점 3) 분석심리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
2차시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이해
1. 강의제목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이해
2. 강의주제(학습목표) : 1)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과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심리이론에 나타난 성격 발달 관점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개인심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및 적용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절 제목) : 1)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2) 개인심리이론의 성격 발달에 대한 관점 3) 개인심리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
4주 |
1차시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이해
1. 강의제목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이해
2. 강의주제(학습목표) : 1)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을 나열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2) 심리사회이론에서 제시하는 발달단계를 나열하고 세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사회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및 적용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절 제목) : 1) 심리사회이론의 주요 개념 2) 심리사회이론의 심리사회적 발달 3) 심리사회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토론 |
2차시 |
피아제의 행동주의이론
1. 강의제목 : 피아제의 인지이론의 이해
2. 강의목표 1)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세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이론에 나타난 인지 발달 단계를 나열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분석할 수 있다. 3)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제시하고 적용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2) 인지이론의 인지 발달 단계 3) 인지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
5주 |
1차시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1. 강의제목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2. 강의목표 1) 행동주의이론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이론에서 제시하는 행동발달에 대한 관점을 나열하고 분석할 수 있다. 3) 행동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분석하고 적용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 행동주의이론의 주요 개념 2) 행동주의이론의 행동발달에 대한 관점 3) 행동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
2차시 |
반두라의 행동주의이론의 이해
1. 강의제목 : 반두라의 행동주의이론의 이해
2. 강의목표 1) 행동주의이론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이론에서 이해하는 행동 발달에 대한 관점을 나열하고 분석할 수 있다. 3) 행동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분석하고 적용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 행동주의이론의 주요 개념 2) 행동주의이론의 행동 발달에 대한 관점 3) 행동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
6주 |
1차시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의 이해
1. 강의제목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의 이해
2. 강의목표 1)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로저스의 현상학이론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3)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설명하고 적용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의 주요 개념 2) 로저스의 현상학이론 3)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
2차시 |
매슬로우의 인본주의이론의 이해
1. 강의제목 : 매슬로우의 인본주의이론의 이해
1) 매슬로우의 인본주의이론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매슬로우 인본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설명하고 적용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2. 강의목표
3. 강의세부내용 : 1) 매슬로우의 인본주의이론의 주요 개념 2)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3) 매슬로우의 인본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
7주 |
1차시 |
구조기능론의 이해
1. 강의제목 : 구조기능론의 이해
2. 강의목표 1) 구조기능론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세부 내용을 나열할 수 있다. 2) 구조기능론의 주요사회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구조기능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및 적용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 구조기능론의 주요 개념 2) 구조기능론의 주요사회체계 3) 구조기능론의 사회복지실천
|
|
2차시 |
갈등이론, 상호작용이론, 교환이론의 이해
1. 강의제목 : 갈등이론, 상호작용이론, 교환이론의 이해
2. 강의목표 1) 갈등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분석할 수 있다. 2) 상호작용이론의 주요 개념을 제시하고 세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환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하고 제시할 수 있다. 4) 3가지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및 적용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 갈등이론의 주요 개념 2) 상호작용이론의 주요 개념 3) 교환이론의 주요 개념 4) 갈등이론, 상호작용이론, 교환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일반체계이론의 이해
1. 강의제목 : 일반체계이론의 이해
2. 강의목표 1) 일반체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세부내용을 분석할 수 있다. 2) 일반체계이론에 나타난 환경 속의 체계들이 사람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발달하는지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일반체계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 적용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 일반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2) 일반체계이론의 체계 발달 단계 3) 일반체계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
2차시 |
생태학적 이론의 이해
1. 강의제목 : 생태학적 이론의 이해
2. 강의목표 1) 생태학적 이론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생태학적 이론에 나타난 인간발달에 대한 관점을 나열하고 분석할 수 있다. 3) 생태학적 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 적용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 생태학적 이론의 주요 개념 2) 생태학적 이론의 인간발달에 대한 관점 3) 생태학적 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
10주 |
1차시 |
사회한격체계의 이해
1. 강의제목 : 사회환경체계의 이해
2. 강의목표 1) 사회환경체계의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문화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환경체계의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문화의 특성과 인간행동에 대하여 나열하고 분석할 수 있다. 3) 사회환경체계의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문화와 사회복지실천에 적용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문화의 개념과 유형 2)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문화의 특성과 인간행동 3)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문화와 사회복지실천
*과제 주제 : 인본주의이론 (정확한 주제는 개강 후 확인 요망)
|
과제 |
2차시 |
소집단이론의 이해
1. 강의제목 : 소집단이론의 이해
2. 강의목표 1) 소집단이론의 주요 개념을 제시하고 세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소집단이론에 나타난 집단 발달 단계를 나열하고 분석할 수 있다. 3) 소집단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 적용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 소집단이론의 주요 개념 2) 소집단이론의 집단 발달 단계 3) 소집단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
11주 |
1차시 |
태내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강의제목 : 태내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 강의목표 1) 태아의 발달 과정을 나열할 수 있고 발달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태아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 태내기의 발달과 영향 요인 2) 태내기와 사회복지실천
|
|
2차시 |
영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강의제목 : 영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 강의목표 1) 영아기에 속하는 신생아기와 영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 영아기의 발달 과정 2) 영아기와 사회복지실천
|
|
12주 |
1차시 |
유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강의제목 : 유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 강의목표 1) 유아기에 속하는 걸음마기 및 학령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에 대해 이해하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 유아기의 발달 과정 2) 유아기와 사회복지실천
|
|
2차시 |
아동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강의제목 : 아동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 강의목표 1) 아동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을 나열하고 각각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 아동기의 발달 과정 2) 아동기와 사회복지실천
|
|
13주 |
1차시 |
청소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강의제목 : 청소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 강의목표 1) 청소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역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 청소년기의 발달 과정 2) 청소년기와 사회복지실천
|
|
2차시 |
성인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강의제목 : 성인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 강의목표 1) 성인기에 속하는 청년기와 성년기의 발달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2) 성인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 성인기의 발달 과정 2) 성인기와 사회복지실천
|
|
14주 |
1차시 |
중·장년기 발달과 사회복지 실천
1. 강의제목 : 중·장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 강의목표 1) 중·장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특징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중·장년기의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1) 중·장년기의 발달 과정 2) 중·장년기와 사회복지실천
|
|
2차시 |
노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강의제목 : 노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 강의목표 1) 노년기의 발달 내용인 노화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노년기의 욕구와 사회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노년기의 사회복지실천과 향후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노년기의 발달 과정 2) 노년기의 욕구와 사회문제 3) 노년기와 사회복지실천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