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마케팅조사의 역할과 절차
1. 강의주제: 마케팅조사의 역할과 절차
2. 강의목표:
① 마케팅조사의 역할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마케팅조사의 절차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③ 마케팅조사의 윤리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④ 마케팅조사의 최근 경향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마케팅조사의 역할
② 마케팅조사의 절차
③ 마케팅조사의 윤리
④ 마케팅조사의 최근경향
|
|
2차시 |
조사목적의 설정
1. 강의주제: 조사목적의 설정
2. 강의목표:
① 정보의 종류와 의사결정문제의 정의를 이해할 수 있다.
② 조사목적의 설정 및 정보의 가치판단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③ 마케팅조사회사의 평가 및 조사계획서의 작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정보의 종류와 의사결정문제
② 조사목적의 설정 및 정보의 가치판단
③ 마케팅조사회사의 평가 및 조사계획서의 작성
|
|
2주 |
1차시 |
조사 디자인
1. 강의주제: 조사 디자인
2. 강의목표:
① 탐험조사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기술조사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③ 인과관계조사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탐험조사
② 기술조사
③ 인과관계조사
|
|
2차시 |
자료수집방법
1. 강의주제: 자료수집방법
2. 강의목표:
① 2차 자료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정성조사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2차 자료
② 정성조사
|
|
3주 |
1차시 |
서베이법과 관찰법
1. 강의주제: 서베이법과 관찰법
2. 강의목표:
① 서베이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관찰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서베이법
② 관찰법
|
|
2차시 |
실험법(1)
1. 강의주제: 실험법(1)
2. 강의목표:
① 실험의 의미와 변수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실험실 실험과 현장실험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③ 실험디자인의 내적, 외적 타당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실험의 의미와 변수
② 실험실 실험과 현장실험
③ 실험디자인의 내적, 외적 타당성
|
|
4주 |
1차시 |
실험법(2)
1. 강의주제: 실험법(2)
2. 강의목표:
① 외생변수 : 내적타당성 저해 요인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실험디자인의 유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외생변수 : 내적타당성 저해 요인
② 실험디자인의 유형
|
토론 |
2차시 |
실험법(3)
1. 강의주제: 실험법(3)
2. 강의목표:
① 팩토리얼 디자인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유사실험 디자인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③ 시험마케팅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팩토리얼 디자인
② 유사실험 디자인
③ 시험마케팅
|
|
5주 |
1차시 |
설문지와 관찰기록지
1. 강의주제: 설문지와 관찰기록지
2. 강의목표:
① 설문지 개발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관찰기록지의 개발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설문지 개발
② 관찰기록지 개발
|
|
2차시 |
측정의 기초
1. 강의주제: 측정의 기초
2. 강의목표:
① 측정에 대상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척도의 4가지 유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측정에 대상
② 척도의 4가지 유형
|
|
6주 |
1차시 |
척도의 개발과 평가(1)
1. 강의주제: 척도의 개발과 평가(1)
2. 강의목표:
① 척도 개발 시 고려 사항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자주 사용되는 척도들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척도 개발 시 고려 사항
② 자주 사용되는 척도
|
|
2차시 |
척도의 개발과 평가(2)
1. 강의주제: 척도의 개발과 평가(2)
2. 강의목표:
① 척도의 타당성과 신뢰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두 대상 간의 유사도, 비유사도 척도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척도의 타당성과 신뢰성
② 두 대상 간의 유사도, 비유사도 척도
|
|
7주 |
1차시 |
표본추출의 의미
1. 강의주제: 표본추출의 의미
2. 강의목표:
① 표본추출의 의미 및 관련 용어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표본추출의 단계, 방법 및 표본의 크기 결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표본추출의 의미 및 관련 용어
② 표본추출의 단계, 방법 및 표본의 크기 결정
|
|
2차시 |
자료의 시각화
1. 강의주제: 자료의 시각화
2. 강의목표:
① 시각화의 개념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시각화 방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③ 시각화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시각화의 개념
② 시각화 방법
③ 시각화 과정과 결과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시험 |
9주 |
1차시 |
기술통계와 추론통계
1. 강의주제: 기술통계와 추론통계
2. 강의목표:
① 표본 데이터와 전체 데이터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데이터의 요약치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③ 정규분포와 표준정규분포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표본 데이터와 전체 데이터
② 데이터의 요약치
③ 정규분포와 표준정규분포
|
|
2차시 |
추론 및 가설검정(1)
1. 강의주제: 추론 및 가설검정(1)
2. 강의목표:
① 유의수준과 신뢰수준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표본분포와 중심극한이론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③ 추론, 점추정과 구간 추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유의수준과 신뢰수준
② 표본분포와 중심극한이론
③ 추론, 점추정과 구간 추정
|
|
10주 |
1차시 |
추론 및 가설검정(2)
1. 강의주제: 추론 및 가설검정(2)
2. 강의목표:
① 임계치, 유의수준, 가설검증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1종 오류, 2종 오류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임계치, 유의수준, 가설검증
② 1종 오류, 2종 오류
*과제 주제 : 마케팅 조사 (정확한 주제는 개강 후 확인 요망)
|
과제 |
2차시 |
차이검증(t/z)
1. 강의주제: 차이검증(t/z)
2. 강의목표:
① 두 모집단 평균차이 검증(t)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짝을 이룬 값들의 차이검증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두 모집단 평균차이 검증
② 짝을 이룬 값들의 차이검증
|
|
11주 |
1차시 |
독립성검증 및 적합도검증
1. 강의주제: 독립성검증 및 적합도검증
2. 강의목표:
① 독립성 검증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적합도 검증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독립성 검증
② 적합도 검증
|
|
2차시 |
분산분석의 기초개념
1. 강의주제: 분산분석의 기초개념
2. 강의목표:
① 분산분석의 기초개념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분산분석의 기초개념
|
|
12주 |
1차시 |
분산분석
1. 강의주제: 분산분석
2. 강의목표:
① 일원분산분석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분산분석-무작위 블럭디자인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③ 이원분산분석-팩토리얼 디자인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일원분산분석
② 분산분석-무작위 블럭디자인
③ 이원분산분석-팩토리얼 디자인
|
|
2차시 |
상관분석과 단순회귀분석
1. 강의주제: 상관분석과 단순회귀분석
2. 강의목표:
① 상관분석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② 단순회귀분석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상관분석
② 단순회귀분석
|
|
13주 |
1차시 |
다중회귀분석
1. 강의주제: 다중회귀분석
2. 강의목표:
① 다중회귀분석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다중회귀분석
|
|
2차시 |
요인분석
1. 강의주제: 요인분석
2. 강의목표:
① 요인분석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요인분석
|
|
14주 |
1차시 |
판별분석
1. 강의주제: 판별분석
2. 강의목표:
① 판별분석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판별분석
|
|
2차시 |
군집분석
1. 강의주제: 군집분석
2. 강의목표:
① 군집분석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군집분석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