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마케팅 개념
1. 강의제목 : 마케팅 개념
2. 강의주제 :
①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마케팅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마케팅의 기본 개념
② 마케팅 정의
|
|
2차시 |
마케팅의 기본적 이해
1. 강의제목 : 마케팅의 기본적 이해
2. 강의주제 :
① 생산 개념, 제품 개념, 판매 개념, 마케팅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고객 만족의 중요성과 고객 만족 경영의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마케팅 개념의 진화
② 고객 만족 경영
|
|
2주 |
1차시 |
마케팅 환경 Ⅰ
1. 강의제목 : 마케팅 환경 Ⅰ
2. 강의주제 :
① 기업 환경의 의의, 기업 환경의 불확실성, 현대 기업과 마케팅 환경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거시 환경의 구성요인으로 인구통계적 환경, 경제적 환경, 문화적 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기업 환경과 마케팅 환경의 의의
② 거시환경의 구성요인 1
|
|
2차시 |
마케팅 환경 Ⅱ
1. 강의제목 : 마케팅 환경 Ⅱ
2. 강의주제 :
① 거시환경의 구성요인으로 정치적 · 법적 환경, 기술적 환경, 자연적 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미시 환경의 구성요인으로 기업, 공급업자, 중간상, 소비자, 경쟁자, 공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거시환경의 구성요인 2
② 미시환경의 구성요인
|
|
3주 |
1차시 |
전략의 개념과 마케팅 전략 Ⅰ
1. 강의제목 : 전략의 개념과 마케팅 전략 Ⅰ
2. 강의주제 :
① 전략의 개념과 수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기업의 사명과 목표 설정 및 내 · 외부환경 분석과 목표의 재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전략의 개념과 수준
② 전략적 계획의 수립 과정 1
|
|
2차시 |
전략의개념과 마케팅 전략 Ⅱ
1. 강의제목 : 전략의 개념과 마케팅 전략 Ⅱ
2. 강의주제 :
① 전략 수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전략의 실행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전략수립 모델의 기본 전략, 사업 포트폴리오의 분석 방법, 사업 단위별 경쟁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전략적 계획의 수립 과정 2
② 전략 수립 모델
|
|
4주 |
1차시 |
마케팅조사 Ⅰ
1. 강의제목 : 마케팅조사Ⅰ
2. 강의주제 :
① 마케팅조사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마케팅조사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마케팅조사의 의의
② 마케팅조사의 종류
|
토론 |
2차시 |
마케팅조사 Ⅱ
1. 강의제목 : 마케팅조사Ⅱ
2. 강의주제 :
① 마케팅조사의 과정으로 조사목적 결정, 조사계획 수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마케팅조사의 과정으로 자료수집, 자료 분석 및 해석, 보고서 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마케팅조사 과정
1) 조사문제의 정의와 조사목적의 결정
2) 조사계획의 수립
3) 자료수집
4) 자료의 분석 및 해석
5) 보고서 작성
|
|
5주 |
1차시 |
소비자 행동 Ⅰ
1. 강의제목 : 소비자 행동Ⅰ
2. 강의주제 :
① 소비자 행동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과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소비자 행동의 개념과 중요성
②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③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구매의사결정과정
|
|
2차시 |
소비자 행동 Ⅱ
1. 강의제목 : 소비자 행동Ⅱ
2. 강의주제 :
①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중 개인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중 사회적 요인과 문화적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소비자 행동의 영향요인 1
1) 개인적 요인
2) 심리적 요인
② 소비자 행동의 영향요인 2
1) 사회적 요인
2) 문화적 요인
|
|
6주 |
1차시 |
STP Ⅰ
1. 강의제목 : STPⅠ
2. 강의주제 :
① STP전략의 개념과 진행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시장세분화의 개념, 이점,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STP전략에 대한 이해
② 시장세분화
|
|
2차시 |
STP Ⅱ
1. 강의제목 : STPⅡ
2. 강의주제 :
① 표적시장의 선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표적시장 선정
② 포지셔닝
|
|
7주 |
1차시 |
제품전략
1. 강의제목 : 제품전략
2. 강의주제 :
① 제품의 개념과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제품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제품믹스 구조 분석과 제품믹스에 관한 의사결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제품의 개념과 분류
② 제품의 구성요소
③ 제품믹스와 제품계열
|
|
2차시 |
브랜드전략
1. 강의제목 : 브랜드전략
2. 강의주제 :
① 브랜드의 개념과 기능,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브랜드의 중요성을 기업 측면과 소비자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브랜드에 대한 이해
② 브랜드의 중요성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시험 |
9주 |
1차시 |
신제품 개발 전략
1. 강의제목 : 신제품 개발 전략
2. 강의주제 :
① 신제품 개발 전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신제품 개발 과정 및 신제품의 확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신제품 개발 전략
1) 개요
2) 신제품의 개념
3) 신제품 개발 과정
4) 신제품의 확산
|
|
2차시 |
제품수명시기
1. 강의제목 : 제품수명시기
2. 강의주제 :
① 제품수명주기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제품수명주기의 각 단계별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제품수명시기
1) 제품수명주기의 개념
2) 제품수명주기의 단계
|
|
10주 |
1차시 |
가격관리 Ⅰ
1. 강의제목 : 가격관리 Ⅰ
2. 강의주제 :
① 가격의 의미와 가격 결정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수요, 원가, 경쟁 환경, 법적 규제, 유통경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가격의 의미와 중요성
②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과제 주제 : 성공기업 및 실패기업
(정확한 주제는 개강 후 확인 요망)
|
과제 |
2차시 |
가격관리 Ⅱ
1. 강의제목 : 가격관리 Ⅱ
2. 강의주제 :
① 가격 결정 방법으로 소비자 기반, 비용 기반, 경쟁 기반, 종합적 가격 결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다양한 가격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가격 결정 방법
② 가격 전략
|
|
11주 |
1차시 |
광고와 홍보 Ⅰ
1. 강의제목 : 광고와 홍보Ⅰ
2. 강의주제 :
① 광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광고의 기능과 형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광고의 개념과 특징
② 광고의 기능과 형태
|
|
2차시 |
광고와 홍보 Ⅱ
1. 강의제목 : 광고와 홍보Ⅱ
2. 강의주제 :
① 광고목표를 설정하고 광고예산을 책정할 수 있다.
② 광고메시지 선정, 광고매체 선정, 광고효과 측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홍보의 의의와 수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광고 관리
② 홍보
|
|
12주 |
1차시 |
판매촉진과 인적판매 Ⅰ
1. 강의제목 : 판매촉진과 인적판매 Ⅰ
2. 강의주제 :
① 판매촉진의 정의와 대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소비자와 소매업자에 대한 판매촉진을 가격 판매촉진과 비가격 판매촉진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판매촉진의 정의와 대상
② 판매촉진의 유형별 수단
|
|
2차시 |
판매촉진과 인적판매 Ⅱ
1. 강의제목 : 판매촉진과 인적판매 Ⅱ
2. 강의주제 :
① 인적판매의 정의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인적판매의 과정과 중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③ 판매원의 직무를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인적판매의 관리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인적판매의 정의 및 특징
② 인적판매의 과정과 중요성
③ 판매원의 직무분류
④ 인적판매의 관리
|
|
13주 |
1차시 |
유통 관리 Ⅰ
1. 강의제목 :유통 관리 Ⅰ
2. 강의주제 :
① 유통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소비재, 산업재 유통경로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유통의 기능을 말할 수 있다.
④ 소매상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유통의 의미
② 유통경로의 유형 및 유통의 기능
③ 소매상의 유형
|
|
2차시 |
유통 관리 Ⅱ
1. 강의제목 : 유통 관리 Ⅱ
2. 강의주제 :
① 도매상의 유형인 상인 도매상, 대리 도매상, 제조업자 영업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유통경로 목표 설정 및 주요 경로 대체안 확인, 평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③ 경로 갈등관리 및 경로 계열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도매상의 유형
② 유통경로 설계
③ 경로 갈등관리 및 경로 계열화
|
|
14주 |
1차시 |
서비스 마케팅 Ⅰ
1. 강의제목 : 서비스 마케팅 Ⅰ
2. 강의주제 :
① 서비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무형성, 이질성, 동시성, 소멸성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서비스의 개념
② 서비스의 특성
|
|
2차시 |
서비스 마케팅 Ⅱ
1. 강의제목 : 서비스 마케팅 Ⅱ
2. 강의주제 :
① 전통 및 확장된 마케팅 믹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외부, 내부, 상호작용 마케팅을 비교할 수 있다.
③ 서비스 품질의 갭 모델과 품질차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서비스 실패와 회복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서비스 마케팅 믹스
② 서비스 마케팅 유형
③ 서비스 품질
④ 서비스 실패와 회복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