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광고의 역사
1. 강의제목 : 광고의 역사 2. 강의주제 : ① 광고의 어원을 파악하고, 고대, 중세, 근대의 광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시대별 한국 광고사의 흐름을 구술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광고의 기원 ② 한국 광고사
|
|
2차시 |
광고의 이해
1. 강의제목 : 광고의 이해 2. 강의주제 : ① 광고의 개념을 정의하고, 유사 개념들과 비교할 수 있다. ② 광고의 기능을 정기능과 역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③ 표적 수용자, 지역, 목적 , 매체, 자극 수요에 따라 광고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광고의 정의 ② 광고의 기능 ③ 광고의 유형
|
|
2주 |
1차시 |
광고산업
1. 강의제목 : 광고산업 2. 강의주제 : ① 국내 광고산업의 규모 및 구조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② 광고대행사의 구조와 유형을 파악하고, 광고주가 광고대행사를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③ 미디어렙과 미디어 에이전시의 개념을 정의하고, 그 특징을 정리할 수 있다. ④ 각종 마케팅 및 광고 관련 매체, 조사회사, 규제기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국내 광고산업의 규모와 구조 ② 광고대행사 ③ 미디어렙과 미디어 에이전시 ④ 매체, 조사기관, 규제기관
|
|
2차시 |
광고와 마케팅
1. 강의제목 : 광고와 마케팅 2. 강의주제 : ① 마케팅의 의미를 이해하고, 마케팅 믹스와 통제 불가능한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시장세분화 전략,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전략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마케팅 개요 ② 브랜드 차별화 전략
|
|
3주 |
1차시 |
광고 매체 전략
1. 강의제목 : 광고 매체 전략 2. 강의주제 : ① 매체기획의 의사결정을 이해하고, 매체기획 수립 시 고려해야 하는 요인들을 열거할 수 있다. ② 매체 효과의 지표들을 소개하고, 각 지표들의 특징을 요약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③ 매체 스케줄링 전략과 미디어 믹스 전략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비히클 선정 시 주요 고려사항을 이해하고, 비용효율성 측정 지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매체기획의 의사결정 및 고려요인 ② 매체 효과의 지표 ③ 매체 스케줄링 전략 및 미디어 믹스 전략 ④ 비히클 선정
|
|
2차시 |
광고 매체의 특성
1. 강의제목 : 광고 매체의 특성 2. 강의주제 : ① TV, 라디오, 신문 및 잡지, BTL 광고 매체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TV, 라디오, 신문 및 잡지, BTL 광고 매체의 유형을 열거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TV 광고 매체의 특성 ② 라디오 광고 매체의 특성 ③ 신문 및 잡지 광고 매체의 특성 ④ BTL 광고 매체의 특성
|
|
4주 |
1차시 |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1. 강의제목 :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2. 강의주제 : ①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정의하고,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②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요소를 열거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②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요소
|
토론 |
2차시 |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광고
1. 강의제목 :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광고 2. 강의주제 : ① 매스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이론들을 열거할 수 있다. ② 대인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이론들을 소개할 수 있다. ③ 설득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이론들을 나열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② 대인커뮤니케이션 ③ 설득커뮤니케이션
|
|
5주 |
1차시 |
광고 제작과정
1. 강의제목 : 광고 제작과정 2. 강의주제 : ① 광고형성과정에 따른 광고제작을 정의할 수 있다. ② 광고제작팀의 팀원을 파악하고, 각 팀원이 수행하는 업무와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인쇄광고, 전파광고의 제작과정을 열거할 수 있다. ④ 인쇄광고, 전파광고의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를 요약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광고제작의 정의 ② 광고 제작팀의 구성과 업무영역 ③ 매체별 광고제작 ④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 요약
|
|
2차시 |
광고 목표 및 예산 설정
1. 강의제목 : 광고 목표 및 예산 설정 2. 강의주제 : ① 광고 목표의 기능을 파악하고, 광고계획 수립에 대한 DAGMAR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광고 예산을 설정하는 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① 광고 목표 설정 ② 광고 예산 설정
|
|
6주 |
1차시 |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1. 강의제목 :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2. 강의주제 : ① 크리에이티브 목표를 정의하고, 광고 목표와 크리에이티브 목표를 비교하여 구술할 수 있다. ② 크리에이티브 컨셉트를 정의하고, 아이디어 창출 방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③ USP 전략과 브랜드 이미지 전략, 포지셔닝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자주 활용되는 크리에이티브 형식을 광고 예시를 들어 소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① 크리에이티브 목표 ② 크리에이티브 컨셉트 ③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유형 ④ 크리에이티브 실행 형식
|
|
2차시 |
카피라이팅
1. 강의제목 : 카피라이팅 2. 강의주제 : ① 광의와 협의의 광고 카피의 정의를 비교하고, 광고 카피의 기본 원칙을 열거할 수 있다. ② 카피라이팅의 기본 공식을 파악하고, 핵심 메시지를 개발할 수 있다. ③ 헤드라인, 바디카피, 슬로건의 기능과 작성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④ 광고 예시를 들어 카피요소를 소개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광고 카피의 정의 ② 핵심 메시지 개발 ③ 카피라이팅의 기법 ④ 광고예시를 통한 카피요소 이해
|
|
7주 |
1차시 |
광고 조사
1. 강의제목 : 광고 조사 2. 강의주제 : ① 광고에서 조사가 중요하게 된 원인을 제시할 수 있다. ② 마케팅 조사와 광고 조사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③ 광고전략조사의 영역을 분류하고, 광고평가조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광고 예시를 들어 광고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광고에서 조사가 중요하게 된 원인 ② 마케팅 조사와 광고 조사의 차이 ③ 광고 조사의 영역 ④ 광고 조사의 사례
|
|
2차시 |
광고 규제
1. 강의제목 : 광고 규제 2. 강의주제 : ① 경제적 측면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광고를 규제하는 근거를 모색할 수 있다. ② 타율규제, 자율규제, 소비자규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광고전략조사의 영역을 분류하고, 광고평가조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광고 규제를 광고 예시와 함께 유형화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광고 규제의 근거 ② 광고 규제의 종류 ③ 광고 규제의 사례 ④ 바람직한 광고 규제의 방향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PR의 이해
1. 강의제목 : PR의 이해 2. 강의주제 : ① PR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핵심 개념을 소개할 수 있다. ② PR 상황, PR 공중, PR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대표적인 PR 이론들을 열거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PR의 정의 ② PR의 시스템 ③ PR 이론
|
|
2차시 |
PR 공증
1. 강의제목 : PR 공중 2 강의주제 : ① 공중의 개념을 정의하고,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그루닉의 상황 이론과 공중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여론은 공중의 의견임을 이해하고, 여론의 기능을 열거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공중의 개념 ② 그루닉의 공중 분류 ③ 공중과 여론
|
|
10주 |
1차시 |
PR 퍼블리시티
1. 강의제목 : PR 퍼블리시티 2. 강의주제 : ① 퍼블리시티의 개념, 기능, 유형을 요약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② 신문, 방송, 인터넷 퍼블리시티의 작성 요령을 적용할 수 있다. ③ PR 수단 중 스폰서십과 홍보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퍼블리시티의 개념과 기능과 유형 ② 신문 퍼블리시티 작성 요령과 방송, 인터넷 퍼블리 시티 ③ 다양한 PR 수단
*과제 주제 : 조직광고 (정확한 주제는 개강 후 확인 요망)
|
과제 |
2차시 |
언론매체 관계
1. 강의제목 : 언론매체 관계 2. 강의주제 : ① 언론매체 관계에 대해 정의하고, 언론 홍보와 언론 관계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언론의 역할을 이해하고, 언론매체 관계의 효과에 대해 구술할 수 있다. ③ 언론 관계 효율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열거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언론매체 관계의 정의 ② 언론매체 관계의 중요성 ② 언론 관계 효율화를 위한 필수 사항
|
|
11주 |
1차시 |
기업 광고
1. 강의제목 : 기업 광고 2. 강의주제 : ① 기업 광고와 일반 광고의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② 기업 광고의 장점고 기대 효과를 구술할 수 있다. ③ 기업광고에 대한 공중의 반응을 분석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기업 광고와 일반 광고의 차이점 ② 기업 광고의 효과 ③ 기업 광고에 대한 공중의 반응
|
|
2차시 |
IR과 위기관리
1. 강의제목 : IR과 위기관리 2. 강의주제 : ① IR에 대해 요약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② IR 활동 5단계 및 IR 유형에 따른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③ IR 공중의 유형과 각 유형의 특징을 소개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IR의 이론적 고찰 ② IR 활동단계 ③ IR 공중
|
|
12주 |
1차시 |
기업 PR
1. 강의제목 : 기업 PR 2. 강의주제 : ① 기업 문화를 정의하고,기업 문화의 7S 모형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② 사원 관계 커뮤니케이션의 전략과 사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모색하고, 기업의 위기관리를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로 구분하여 소개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기업 문화 ② 사원 관계 커뮤니케이션과 사보 ③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위기관리 사례
|
|
2차시 |
마케팅 PR
1. 강의제목 : 마케팅 PR 2. 강의주제 : ① 마케팅 PR의 개념을 정의하고, PR과 마케팅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② 현대 사회의 마케팅 환경에서 CPR과 MPR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MPR 전략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MPR 전략의 유형을 열거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마케팅 PR의 개념 ② MPR과 CPR ③ MPR 전략
|
|
13주 |
1차시 |
정치 행정 광고 PR과 국제 PR
1. 강의제목 : 정치 행정 광고 PR과 국제 PR 2. 강의주제 : ① 국제 PR의 의미를 정의하고, 국제 PR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② 정치 선거 PR의 유형과 전략을 파악하고, 행정 PR의 기능을 열거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국제 PR ② 정치 선거/행정 PR
|
|
2차시 |
브랜드 PR
1. 강의제목 : 브랜드 PR 2. 강의주제 : ① 브랜드와 브랜드 자산의 개념을 정의하고, 브랜드 자산을 구성하는 중요 영역을 열거할 수 있다. ② 브랜드 자산 형성을 이해하고, 브랜드 자산을 관리하는 방법을 나열할 수 있다. ③ 브랜드 PR 전략인 퍼블리시티, 1-2-3 접근방식, 후원, 웹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④ 브랜드 PR의 성공과 실패를 광고 예시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브랜드 자산 ② 소비자에 근거한 브랜드 자산 관리법 ③ 브랜드 PR 전략 ④ 브랜드 PR 사례
|
|
14주 |
1차시 |
촉진미스와 통합적 마케팅 커뮤티케이션(IMC)
1. 강의제목 : 촉진믹스와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2. 강의주제 : ① 기업경영에서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IMC의 개념과 특징을 정리할 수 있다. ③ IMC의 등장배경 및 출현 요인을 모색할 수 있다. ④ IMC 전략 수립 과정을 파악하고, 촉진믹스 전략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기업경영에서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위치 ② IMC의 특성 ③ IMC의 등장배경 ④ IMC의 속성과 촉진믹스 전략
|
|
2차시 |
디지털 광고 홍보와 광고 홍보의 미래
1. 강의제목 : 디지털 광고 홍보와 광고 홍보의 미래 2. 강의주제 : ① 미디어 융합, 기업과 소비자 간 역할,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광고 홍보의 미래를 모색할 수 있다. ② 뉴미디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뉴미디어의 등장에 따른 기업의 기회와 위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뉴미디어의 신성장동력인 모바일과 소셜 미디어의 특성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광고 생태계의 변화와 광고 홍보의 미래 ② 뉴미디어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③ 뉴미디어의 신성장동력 – 모바일과 소셜 미디어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