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원격지원
전자도서관
안내전화

전체교육과목

  • 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시장조사론 강좌 정보
과목명 시장조사론
교육과정 경영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김호영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3-03-22 ~ 2023-06-06 학습기간 2023-06-07 ~ 2023-09-19
수강료 21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사, 경영전문학사
전문학사 경영
 
  • 강의계획서
  • 강의목차
시장조사론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수업목표

. 마케팅조사의 기본 개념,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조사 계획수립과 조사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3. 마케팅조사에 관한 여러 유형들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면접조사 방법과 관찰조사방법을 독자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5. 측정(measurement)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마케팅조사 결과를 얻기 위해 적합한 설문지를 설계할 수 있다.

6. 표본추출(sampling)에 대한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7. 실사(field work)의 절차와 수행방법에 대해 적용할 수 있다.

8. 가설검증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설명할 수 있다.

9. 유용한 조사 분석기법들에 대해 이해하고, 현장적용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10. 보고서 작성방법과 조사결과에 대한 프리젠테이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시험 Q&A 합계
15 25 25 10 5 1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20 20 0 100

평가일정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3-07-28 (금) ~ 2023-08-01 (화)
기말고사 2023-09-15 (금) ~ 2023-09-19 (화)
과제 과제 2023-08-09 (수) ~ 2023-09-05 (화)
토론 토론 2023-06-28 (수) ~ 2023-07-18 (화)
퀴즈 수시시험 2023-08-23 (수) ~ 2023-09-05 (화)

* 과제 : 척도(Scale)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되, 국내 프로야구팀에 대한 선호도를 가지고 기술하여 보시오.


* 과목 이수 기준
- 출석률 80% 이상, 정기평가(중간/기말) 1회 이상 응시

- 과락 기준 : 출석율 80% 미만, 정기평가(중간/기말) 모두 미응시

 

* 정기평가(중간/기말) 응시 기간
- 시작일(금) 15시 00분 ~ 마감일(화) 14시 59분

이전으로 다음으로
closed 하루 동안 닫기
  • 1670-6191
  • 학습설계 및 수강신청
    이름 관심분야
    연락처 상담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