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원격지원
전자도서관
안내전화

전체교육과목

  • 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소비자심리학 강좌 정보
과목명 소비자심리학
교육과정 경영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박성택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3-03-22 ~ 2023-06-06 학습기간 2023-06-07 ~ 2023-09-19
수강료 21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사, 경영전문학사
전문학사 경영
 
  • 강의계획서
  • 강의목차
소비자심리학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수업목표

1. 소비자심리의 이해와 개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의 인지처리과정(정보처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의 태도와 태도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소비자가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소비자행동과 소비자 심리에 대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온라인 소비자, 서비스 소비자, 조직  구매자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가있다.

7. 최신의 소비자 트렌드와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8. 소비자의 개인적 영향, 사회적 영향, 심리적 영향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9. 소비자심리와 소비자 행동에 대한 다양한 활용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다.

10.소비자행동 분석과 예측을 통해 소비자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시험 Q&A 합계
15 25 25 10 5 1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20 20 0 100

평가일정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3-07-28 (금) ~ 2023-08-01 (화)
기말고사 2023-09-15 (금) ~ 2023-09-19 (화)
과제 과제 2023-08-09 (수) ~ 2023-09-05 (화)
토론 토론 2023-06-28 (수) ~ 2023-07-18 (화)
퀴즈 수시시험 2023-08-23 (수) ~ 2023-09-05 (화)

* 과제 : 저관여 상황에서 제품의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과목 이수 기준
- 출석률 80% 이상, 정기평가(중간/기말) 1회 이상 응시

- 과락 기준 : 출석율 80% 미만, 정기평가(중간/기말) 모두 미응시

 

* 정기평가(중간/기말) 응시 기간
- 시작일(금) 15시 00분 ~ 마감일(화) 14시 59분

이전으로 다음으로
closed 하루 동안 닫기
  • 1670-6191
  • 학습설계 및 수강신청
    이름 관심분야
    연락처 상담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