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원격지원
전자도서관
안내전화

전체교육과목

  • 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마케팅원론 강좌 정보
과목명 마케팅원론
교육과정 경영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전필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이지훈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3-03-22 ~ 2023-06-06 학습기간 2023-06-07 ~ 2023-09-19
수강료 21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사, CPA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 강의목차
마케팅원론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 적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에 마케팅적인 시사점, 이를 토대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를 위해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행동, STP 전략, 제품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면주기 관리, 촉진전략 및 수단, 유통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에서의 마케팅의 역할을 알아봄으로써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하고 마케팅이 보다 광범위한 여러 환경 속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이해한다. 또한 기업 경쟁 환경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학습과 사례연구를 통해 배우고,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수업목표
마케팅활동은 기업의 경영활동에서 소비자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마케팅활동에서 소비자가 중요한 이유를 살펴보고, 소비자 만족을 위한 마케팅전략이 중요한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마케팅활동의 기본적인 이론들을 학습하고 난 후, 이러한 이론들이 실무적으로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각종 사례를 통해서 이해하며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본 강의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마케팅활동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들을 이해할 수 있다, 둘째, 마케팅활동의 주인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셋째,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시험 Q&A 합계
15 25 25 10 5 1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20 20 0 100

평가일정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3-07-28 (금) ~ 2023-08-01 (화)
기말고사 2023-09-15 (금) ~ 2023-09-19 (화)
과제 과제 2023-08-09 (수) ~ 2023-09-05 (화)
토론 토론 2023-06-28 (수) ~ 2023-07-18 (화)
퀴즈 수시시험 2023-08-23 (수) ~ 2023-09-05 (화)

* 과제 : 공기업 및 공공기관들의 재정난은 세금징수로 이어지고 있는데 공기업 및 공공기관들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시오.(단, 공기업 및 공공기관 2개 선정 후 방안을 제시함)


* 과목 이수 기준
- 출석률 80% 이상, 정기평가(중간/기말) 1회 이상 응시

- 과락 기준 : 출석율 80% 미만, 정기평가(중간/기말) 모두 미응시

 

* 정기평가(중간/기말) 응시 기간
- 시작일(금) 15시 00분 ~ 마감일(화) 14시 59분

이전으로 다음으로
closed 하루 동안 닫기
  • 1670-6191
  • 학습설계 및 수강신청
    이름 관심분야
    연락처 상담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