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원격지원
전자도서관
안내전화

전체교육과목

  • 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마케팅관리론 강좌 정보
과목명 마케팅관리론
교육과정 경영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박찬영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3-03-22 ~ 2023-06-06 학습기간 2023-06-07 ~ 2023-09-19
수강료 21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사, 경영전문학사
전문학사 경영
 
  • 강의계획서
  • 강의목차
마케팅관리론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기업에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 달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마케팅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공부하고, STP 전략의 실행인 4p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례학습과 발표,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해 현실에 적용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마케팅 관리자가 되어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 등 마케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수업목표

본 교과목은 기업의 마케팅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관리활동으로, 마케팅계획 및 전략수립과정, 마케팅 실행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습득하고 마케팅 실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표를 둔다.

마케팅사고를 형성하고, 마케팅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마케팅환경을 분석하고,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및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마케팅조사를 실행할 수 있다.

시장 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을 수행할 수 있다.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고, 제품관리를 실행할 수 있다.

브랜드 관리 및 신제품 개발을 실행할 수 있다.

제품수명주기 및 가격을 관리할 수 있다.

유통경로를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광고, PR, 판촉, 인적판매를 관리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시험 Q&A 합계
15 25 25 10 5 1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20 20 0 100

평가일정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3-07-28 (금) ~ 2023-08-01 (화)
기말고사 2023-09-15 (금) ~ 2023-09-19 (화)
과제 과제 2023-08-09 (수) ~ 2023-09-05 (화)
토론 토론 2023-06-28 (수) ~ 2023-07-18 (화)
퀴즈 수시시험 2023-08-23 (수) ~ 2023-09-05 (화)

* 과제 :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의 성공사례를 찾아 내용을 기술하고,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과목 이수 기준
- 출석률 80% 이상, 정기평가(중간/기말) 1회 이상 응시

- 과락 기준 : 출석율 80% 미만, 정기평가(중간/기말) 모두 미응시

 

* 정기평가(중간/기말) 응시 기간
- 시작일(금) 15시 00분 ~ 마감일(화) 14시 59분

이전으로 다음으로
closed 하루 동안 닫기
  • 1670-6191
  • 학습설계 및 수강신청
    이름 관심분야
    연락처 상담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