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원격지원
전자도서관
안내전화

전체교육과목

  • 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경영전략론 강좌 정보
과목명 경영전략론
교육과정 경영학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이동현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3-03-22 ~ 2023-06-06 학습기간 2023-06-07 ~ 2023-09-19
수강료 21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사
전문학사 경영
 
  • 강의계획서
  • 강의목차
경영전략론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본 과목은 글로벌 전략, 전략적 제휴, Strategic Outsourcing, Interorganizational Network, 핵심역량경영(Core Competence Management), 지식경영, e-비즈니스 등 최신의 전략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기업의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한 전략이론 및 분석도구의 응용기회를 제공한다. 학습 내용으로는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방식의 배양, 기업외부의 환경과 기업내부의 역량을 냉철하게 분석할 수 있는 분석도구 및 기법의 이해, 다양한 기업 차원 및 사업단위 차원의 전략유형 및 전략수립논리 이해, 경영학의 각 기능 분야를 전략적 시각으로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의 습득한다. 또한 경영학의 원론과 각론의 전반과 컴퓨터를 이용한 경영정보 분야를 통합하여 기업의 실질적인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기법과 사례를 집중 학습한다

수업목표

1. 경영전략의 개념과 목표, 발전과정을 파악하여 경영전략의 기초개념을 습득할 수 있다.

2. 최신의 전략적 개념과 전략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전략적 사고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3. 경영환경 분석을 위해 필수적인 분석도구 및 기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경영전략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4.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이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서 중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5. 다양한 기업 차원 및 사업단위 차원의 전략유형 및 전략수립 논리를 이해하고 실제 경영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시험 Q&A 합계
15 25 25 10 5 1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 출석률 80% 이상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20 20 0 100

평가일정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3-07-28 (금) ~ 2023-08-01 (화)
기말고사 2023-09-15 (금) ~ 2023-09-19 (화)
과제 과제 2023-08-09 (수) ~ 2023-09-05 (화)
토론 토론 2023-06-28 (수) ~ 2023-07-18 (화)
퀴즈 수시시험 2023-08-23 (수) ~ 2023-09-05 (화)

* 과제 : 가치사슬 분석을 사용해서 관심 있는 기업의 활동분야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분석하고 가장 뛰어난 경쟁자와 비교해서 경쟁우위와 열위 부문을 서술하시오.


* 과목 이수 기준
- 출석률 80% 이상, 정기평가(중간/기말) 1회 이상 응시

- 과락 기준 : 출석율 80% 미만, 정기평가(중간/기말) 모두 미응시

 

* 정기평가(중간/기말) 응시 기간
- 시작일(금) 15시 00분 ~ 마감일(화) 14시 59분

이전으로 다음으로
closed 하루 동안 닫기
  • 1670-6191
  • 학습설계 및 수강신청
    이름 관심분야
    연락처 상담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