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리더십의 의의
1. 강의제목 : 리더십의 의의 2. 강의주제 : ① 리더십의 의의를 모색할 수 있다. ② 학자별 리더십의 정의를 파악하고, 내가 생각하는 리더십의 정의를 구술할 수 있다. ③ 리더십의 중요성을 논의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리더십의 의의 ② 리더십의 정의 ③ 리더십의 중요성
|
|
2차시 |
경엳관리와 리더십
1. 강의제목 : 경영관리와 리더십 2. 강의주제 : ① 관리자의 대인 간, 정보, 기업가의 역할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② 주요 경영관리이론에서의 경영관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경영관리와 리더십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관리자의 역할(구실) ② 경영관리와 리더십
|
|
2주 |
1차시 |
한국의 리더십 부재
1. 강의제목 : 한국의 리더십 부재 2. 강의주제 : ① 한국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리더십의 덕목을 제시할 수 있다. ② 조직구성원이 경영층의 리더십을 바라보는 시각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한국 직장인, 국내 기업과 외국계 기업의 리더십 만족도를 파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리더십의 부재 ② 경영진 리더십 낙제점 ③ 직장 상사 리더십 ‘F학점’
|
|
2차시 |
리더십 부재 이유와 한국의 리더십
1. 강의제목 : 리더십 부재 이유와 한국의 리더십 2. 강의주제 : ① 한국 사회에 나타나는 리더십의 문제를 확인하고, 부재 이유를 열거할 수 있다. ② 한국 사회에 필요한 리더십 유형과 리더가 갖춰야 할 자질을 제시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리더십 부재 이유 ② 한국의 리더십
|
|
3주 |
1차시 |
리더십 특성이론 (1)
1. 강의제목 : 리더십 특성이론 (1) 2. 강의주제 : ① 리더십 특성이론의 종류를 열거하고, 리더십 특성이론의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② 리더십 특성이론의 특성을 열거하고, 학자별 리더십 특성이론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리더십 특성이론의 의의 ② 리더십 특성이론의 내용
|
|
2차시 |
리더십 특성이론 (2)
1. 강의제목 : 리더십 특성이론 (2) 2. 강의주제 : ① 명장들의 리더십을 육체, 능력, 성격으로 구분하여 분석할 수 있다. ② 리더십 특성이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현재의 리더십 특성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명장들의 리더십 특성 ② 리더십 특성이론의 평가
|
|
4주 |
1차시 |
리더십 행동이론 (1)
1. 강의제목 : 리더십 행동이론 (1) 2. 강의주제 : ① 행동주의 심리학이 발전하게 된 배경을 파악하고, 주요 연구를 열거할 수 있다. ② 아이오와 대학에서 연구한 리더십의 민주형, 전제형, 자유방임형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③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 유형을 분류하고, 특성이론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중요한 점을 모색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리더십 행동이론의 의의 ② 아이오와 대학의 리더십 연구 ③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
|
토론 |
2차시 |
리더십 행동이론 (2)
1. 강의제목 : 리더십 행동이론 (2) 2. 강의주제 : ① 미스미의 PM이론의 유형별 특징을 파악하고, 미시간 대학교의 리더십 연구에서의 리더의 유효성과 한계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블레이크와 모우튼의 관리격자이론에서의 리더의 다섯 가지 행동유형을 분류하고, 리커트의 시스템Ⅳ이론의 4가지 관리시스템 모형을 열거할 수 있다. ③ 리더십 행동이론에서 드러난 특징과 한계를 파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 ① PM이론 및 미시간 대학교의 리더십 이론 ② 블레이크와 모우튼의 관리격자이론 및 리커트의 시스템Ⅳ이론 ③ 리더십 행동이론의 평가
|
|
5주 |
1차시 |
리더십 상황이론 (1)
1. 강의제목 : 리더십 상황이론 (1) 2. 강의주제 ① 리더십 상황이론이 발전하게 된 배경을 파악하고, 경로-목표 이론과 상황적합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피들러의 리더십 상황 적합성 이론의 주요 내용과 한계점을 정리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리더십 상황이론의 의의 ② 피들러의 상황 적합성 이론
|
|
2차시 |
리더십 상황이론 (2)
1. 강의제목 : 리더십 상황이론 (2) 2. 강의주제 ① 허쉬와 블랜차드의 수명주기이론에서의 리더십 유형을 분류하고, 공헌점과 비판점을 제시할 수 있다. ②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서의 리더의 행동 유형을 열거하고, 공헌점과 비판점을 정리할 수 있다. ③ 리더십 상황이론에서 드러난 특징과 한계를 파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허쉬와 블랜차드의 수명주기이론 ②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③ 리더십 상황이론의 평가
|
|
6주 |
1차시 |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과 이론
1. 강의제목 :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과 이론 2. 강의주제 ① 리더십 패러다임의 변화를 모색하고,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변혁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수직쌍 연결모형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 ② 새로운 리더십 이론(1)
|
|
2차시 |
새로운 리더십 이론과 21세기가 요구하는 리더의 자질과 특성
1. 강의제목 : 새로운 리더십 이론과 21세기가 요구하는 리더의 자질과 특성 2. 강의주제 ① 리더십 대체모형, 수퍼 리더십 모형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② 21세기가 요구하는 리더의 자질과 특성인 카리스마, 고도의 도덕성, 솔선수범, 신뢰, 임파워먼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새로운 리더십 이론(2) ② 21세기가 요구하는 리더의 자질과 특성
|
|
7주 |
1차시 |
모티베이션과 리더십 (1)
1. 강의제목 : 모티베이션과 리더십 (1) 2. 강의주제 ① 모티베이션이 리더십에서 중요한 이유를 제시할 수 있다. ② 모티베이션의 주요 내용이론을 열거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모티베이션의 의의 ② 모티베이션의 내용이론
|
|
2차시 |
모티베이션과 리더십 (2)
1. 강의제목 : 모티베이션과 리더십 (2) 2. 강의주제 ① 모티베이션의 주요 과정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모티베이션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모티베이션의 과정이론 ② 모티베이션 방법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1)
1. 강의제목 :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1) 2. 강의주제 ①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정의하고,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을 열거할 수 있다. ② 공식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을 열거하고, 비공식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②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
|
2차시 |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2)
1. 강의제목 :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2) 2. 강의주제 ①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형태와 각 유형별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을 열거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②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
|
10주 |
1차시 |
갈등관리와 리더십 (1)
1. 강의제목 : 갈등관리와 리더십 (1) 2. 강의주제 ① 갈등의 특성을 파악하고, 갈등을 바라보는 관점의 발전과정을 분석할 수 있다. ② 갈등의 원인과 결과의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갈등의 의의와 사고변천 ② 갈등의 원인과 결과
|
과제 |
2차시 |
갈등관리와 리더십 (2)
1. 강의제목 : 갈등관리와 리더십 (2) 2. 강의주제 ① 조직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갈등 당사자, 갈등의 표출 여부에 따른 갈등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② 갈등을 해결하는 방안 및 예방전략을 모색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갈등의 유형 ② 갈등의 해결
|
|
11주 |
1차시 |
스트레스와 리더십 (1)
1. 강의제목 : 스트레스와 리더십 (1) 2. 강의주제 ① 스트레스의 원인을 직무, 조직, 타인, 경력, 제도의 차원에서 제시할 수 있다. ②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를 행동적, 심리적, 신체적 특성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스트레스의 원인 ② 스트레스의 결과 : 행동적, 심리적, 신체적
|
|
2차시 |
스트레스와 리더십 (2)
1. 강의제목 : 스트레스와 리더십 (2) 2. 강의주제 ① 스트레스를 예방하기 위한 조직구조와 기능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스트레스 극복이 조직과 개인에게 중요한 이유를 모색하고,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스트레스의 예방 ② 스트레스의 극복
|
|
12주 |
1차시 |
조직변화관리와 리더십 (1)
1. 강의제목 : 조직변화관리와 리더십 (1) 2. 강의주제 ① 조직변화를 개인의 변화, 집단의 변화, 조직차원의 포괄적 변화로 구분하여 파악하고, 조직변화의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르윈(K. Lewin)의 조직변화 과정의 3단계, 코터(Kotter)의 변화실행계획 8단계를 열거하고, 변화저항의 극복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조직변화의 의의와 요인 ② 조직변화의 과정과 관리
|
|
2차시 |
조직변화관리와 리더십 (2)
1. 강의제목 : 조직변화관리와 리더십 (2) 2. 강의주제 ① 조직의 구조적 변화인 조직구조의 복잡 정도, 공식화, 집권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조직변화를 이끄는 기술적 변화에 대해 구술할 수 있다. ③ 조직개발 기법으로서 사람 중심의 변화인 감수성 훈련, 팀 구축법, 과정 자문법, 매니지리얼 그리드 훈련, 집단대면 기법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구조적 변화 ② 기술적 변화 ③ 사람 중심의 변화
|
|
13주 |
1차시 |
팀 리더십 (1)
1. 강의제목 : 팀 리더십 (1) 2. 강의주제 ① 조직 내 팀의 개념과 특징, 유형을 파악하고, 팀이 갖추어야 할 요건을 정리할 수 있다. ② 미국, 한국, 일본에서의 팀의 발달과정을 비교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팀의 의미와 유형 ② 팀의 발달과정
|
|
2차시 |
팀 리더십 (2)
1. 강의제목 : 팀 리더십 (2) 2. 강의주제 ① 조직 내 팀 구성원인 팀장과 팀원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② 조직 내 팀 리더의 리더십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리더십의 개발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팀 구성원의 역할 ② 팀 리더십의 개발
|
|
14주 |
1차시 |
관료주의와 리더십
1. 강의제목 : 관료주의와 리더십 2. 강의주제 ① 관료주의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관료주의가 리더십에 미치는 부작용을 열거하고, 이를 극복한 사례를 소개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관료주의의 원인 ② 관료주의의 부작용 ③ 관료주의 극복 사례
|
|
2차시 |
글로벌 리더십
1. 강의제목 : 글로벌 리더십 2. 강의주제 ① 글로벌 리더십의 의미를 이해하고, 글로벌 리더십 역량에 관한 연구를 열거할 수 있다. ② 글로벌 리더십의 특성을 파악하고, 글로벌 리더를 육성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할 수 있다. 3. 세부내용 ① 글로벌 리더십의 의의 ② 글로벌 리더십의 특성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